자동차지식 / / 2015. 10. 30. 18:00

슈퍼카 포르쉐의 역사.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오늘은 페라리와 함께 남자들의 로망인 슈퍼카 포르쉐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포르쉐는 외계인을 지하 고문실에 가둬놓고 차량개발을 시킨다고 소문이 날 정도로, 혁신적인 기술들을 가지고 있으며,

슈퍼카 제조 업체중 유일하게 기계생산으로 차량을 양산해 낼수있는 회사 이기도 합니다.



역사


페르디난트 포르쉐 박사(Dr. Ferdinand Porsche)와  그의 아들 페리 포스쉐(Ferry Porsche) 가 1939년 폭스바겐 비틀 기반의 스포츠카 포르세 356을 만들면서 그 역사가 시작 됩니다.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히틀러가 국민차 개발을 의뢰했을 정도로 천재박사 였으며,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Mixte 를 1899년에 만들기도 했습니다.


창립자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전범으로 체포되어 1945년 12월 부터 복역, 1949년에 풀려난뒤 병으로 1951년에 사망 합니다.


이후 페리 포르쉐가 경영을 맡아 회사의 규모를 성장 시키기 시작했고, 1963년 포르셰의 간판 차종인 911이 등장 합니다.





911은 페리 포르셰의 아들인 알렉산더 포르셰가 디자인 했으며, 원래 이름은 Type 901 이었으나, 푸조에서 숫자 0 이 들어간 제품명을 사용중이 었기 때문에 911로 이름을 변경 합니다.


911을 시작으로 964, 993, 996, 997, 991등으로 포르쉐의 50년의 역사가 만들어 집니다.


1990년대 포르쉐는 방만한 경영으로 부도직전 까지 몰리지만, 당시 대주주 였던 폭스바겐이 경영에 개입해 간신히 구사일생 하게 됩니다.


포르쉐가 부도위기 까지 몰렸을때 호구지책 모델인 박스터가 개발 되었는데, 박스터는 개발비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당시 개발 중이었던 수냉식 996 과 많은 부품을 공유 합니다. 


이는 포르쉐의 팬들에게 상당한 논란이 되었지만, 911의 반값으로 구입할수 있었던 박스터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포르쉐를 살려 내기에 이릅니다.





이후에 폭스바겐과 공동개발로 포르쉐 최초의 SUV 카이엔을 내놓는데, 이 모델의 대히트로 폭스바겐을 인수하려는 시도를 하게 될만큼 많은 돈을 벌어 들입니다.






포르쉐의 기술력


항상 슈퍼카 전쟁의 포문을 여는 포르쉐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계생산으로 차량을 생산 하는 업체 입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때문에 포르쉐는 슈퍼카가 아니라는 무시를 받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슈퍼카의 팬들은 수작업, 희소성, 비싼 가격 이어야 한다는 잣대를 들이대며 평가 절하하는 경향때문) 


하지만 이러한 성능의 차를 공장에서 생산한다는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타의 슈퍼카들은 스포츠 드라이빙에 맞춰서 생산이 되기 때문에 승차감이나 연비등은 포기해야 하는 반면,


포르쉐는 어지간한 세단보다 편안한 승차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센터콘솔에서 몇가지만 조작하면 바로 트랙에 올려도 좋을만큼 세팅이 된다는 사실 입니다.


이는 포르쉐의 신차 기준이 독일의 모든 도로 (지하 주차장, 구시가지, 요철, 시골길등..)를 달릴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만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스포츠 카 이기도 합니다.


포르쉐는 내구성으로 유명한 독일차 중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포르쉐의 설명서에는 

"이제까지 생산된 모든 포르쉐 차량중 3분의 2 이상이 아직도 도로를 달리고 있다. 제품을 재활용 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결코  재활용 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것

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을 정도 입니다.



엠블럼


독일 슈트르가르트 지방의 문장인 사슴과 방패, 뷔르뎀베르크 왕국의 문장인 말과 방패가 합쳐진 모양으로,


포르쉐의 본사가 위치한 슈트르가르트는 10세기경 기마병대를 위해 말을 키우고, 관리했던 유명한 장소라고 합니다.


포르쉐의 앰블럼과 페라리의 엠블럼은 서로 비슷한 모양인데, 이는 페라리의 역사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2015/10/27 - [오늘의 자동차이야기] - 슈퍼카 페라리(Ferrari)의 역사.







생산차량


911





박스터 계열 - 박스터, 박스터 S, 박스터 GTS, 박스터 스파이더





카이맨 계열 - 카이맨, 카이맨 S,  카이맨 GTS, 카이맨 GT4





카이엔 계열 - 카이엔, 카이엔 디젤, 카이엔 S 디젤, 카이엔 S, 카이엔 하이브리드, 카이엔 GTS, 카이엔 터보, 카이엔 터보 S





마칸 - 마칸, 마칸 S, 마칸 S 디젤, 마칸 터보





파나메라





기타차량 및 한정판 슈퍼카 - 959, 카레라 GT, 918 스파이더, 911 GT2 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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