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지식 / / 2015. 10. 27. 17:45

슈퍼카 페라리(Ferrari)의 역사.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오늘은 슈퍼카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중에 하나인 페라리(Ferrari)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페라리는 1929년 엔초 페라리(Enzo Ferrari)에 의해 설립된 F1 레이싱팀스쿠데리아 페라리를 바탕으로, 1947년 설립된 이탈리아의 고급 스포츠카 회사 입니다.


1898년 이탈리아 북부 모데나의 철공소 집에서 태어난 엔초 페라리는, 어린시절 그의 아버지와 레이싱 서킷을 구경하는 것을 계기로 카레이싱에 흠뻑 빠지게 됩니다.


이후에 엔초 페라리는 1919년 CMN 에 입사 하면서 레이싱 드라이버로의 인생이 시작되어, 1932년까지 드라이버로 활약 합니다.





레이서로 활동하던 1923년, 세비오 서킷에서 열린 레이스에서 엔초 페라리는 엔리코 바라카 라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엔리코 바라카는 1차 세계대전 당시 이태리 최고의 파일럿으로 활약하다 사망한 프란체스코 바라카의 아버지 였으며, 프란체스코의 비행기에 그려진 말 모양의 상징을 엔초에게 사용할수 있도록 허락하면서 오늘날의 페라리 엠블럼이 됩니다.


이후 알파로메오를 떠난 엔초는 '소시에타 아노니마 스쿠테리아'를 설립해 알파로메오의 새미 워크스팀으로 활동 합니다.


하지만 스폰서및 계약 문제등으로 인해 알파로메오 측과 갈등을 빗다 회사를 떠나게 되는데, 이때 알파로메오는 페라리에가 자신의 이름을 건 회사를 4년간 낼수 없도록 훼방을 놓습니다. 


이때문인지 직접 자동차 제작에 관심이 없던 엔초는 알파로메오 보다 더욱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고, 1939년에는 직접 F1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Auto Avio Costruzioni Ferrari 를 모데나에 설립해 지금의 페라리 공장을 갖게 됩니다.


이때 815를 만들었으며, 1940년 밀레 말리아 레이스 외 13개의 레이스에 참가하여 6번의 우승을 일궈 냅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에 이태리가 참전하게 되면서 자동차 경주는 금지되고, 모데나의 페라리 공장은 군수물자를 생산하게 됩니다.


그러는 도중 공장은 폭격을 맞아 파괴되고, 페라리는 지금의 마라넬시로 옮기게 됩니다.


전쟁이 끝나고 엔초 페라리는 마라넬로에 Ferrari S. p. A 를 창립하며 본격적으로 레이스카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화된 레이싱팀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일반 도로 주행용 자동차에는 관심이 없었던 엔초 였지만, 레이싱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 지자 도로 주행이 가능한 166 Inter 를 1949년 출시 합니다.





그후 페라리는 최고의 레이싱팀이자 최고급 스포츠카 메이커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지게 되지만, 1960년대 부터 자금난에 시달리게 되면서 피아트에 인수되기에 이릅니다.


현재는 FCA 그룹(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소속이며, 그룹에서 분리되어 독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엠블럼


페라리의 심볼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약자인 S.F 와 노란 방패의 배경위에 말이 새겨져 있으며, 그 위에 이탈리아의 국가를 상징하는 색을 칠한 형태 입니다.


배경색인 노란색은 엔초의 고향인 모데나시의 상징색이며, 원래의 말의 색은 빨간색 이었다고 합니다.


이 심볼은 1929년 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 합니다.  





또한 이 심볼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심볼의 사용을 허락한 바라카 백작 부부의 아들인 프란체스코 바라카가 전쟁당시 독일 공군 전투기를 격추했는데, 이 전투기의 날개에 뛰는말이 그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프란체스코 바라카는 이 전투기를 격추한것을 명예로 생각해 자신의 기체에 앰블럼으로 그려 넣었다고 합니다.


더 재밌는 사실은, 격추당한 독일 파일럿의 고향이 포르쉐 본사가 위치한 슈투트가르트라고 하며, 실제로 포르쉐와 페라리의 엠블럼에 그려진 말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포르쉐의 엠블럼이 슈투트가르트의 문장을 거의 그대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두 회사의 엠블럼은 같은 기원을 가진 셈이라고 합니다.



생산된 차종


리틀 페라리 시리즈 - 페라리 206, 246, 308, 208, 328, 348, F355, 360, F430, 458, 488


페라리 GT 시리즈 - 페라리 250, 250 테스타로사, 250 GTO, 250 GT 캘리포니아, 275, 365, 400, 412, 456, 550M, 456M, 575M, 슈퍼아메리카, 612, 599, FF, F12, 베를리네타 복서


페라리 수평대향미드쉽 시리즈 - 페라리 512BBi, 테스타로사, 512TR, F512


페라리 한정판 시리즈 - 페라리 288GTO, F50, 엔초, 라페라리





현재 판매되고 있는 차량


V8 스포츠카 라인 - 456 이탈리아





4인승 럭셔리쿠페라인 - FF





GT카 라인 - 캘리포니아





슈퍼GT카 라인 - F12 베를리네타






슈퍼카 라인 - 라페라리






F1 레이싱팀을 기원으로 하는 페라리는 자동차 경주에서 많은 활약을 했고, 1950년대와 1960년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포뮬러 원을 석권해 오면서 포뮬러 원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을 차지한 레이싱팀 및 자동차 제조회사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3년부터 쿠즈를 통해 수입 판매되었지만, 부도 및 폐업으로 인해 사업이 일시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2007년 부터 동아원 계열의 FMK(Forza Motors Korea) 가 전담 딜러를 맡고 있습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오늘의중고차닷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새로운 글을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많이많이 애용해 주세요. ^^ (아래클릭)

facebook.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