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오늘은 한때 롤스로이스, 벤틀리와 함께 세계 3대 명차로 불리우던 마이바흐(Maybach) 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마이바흐는 독일의 최고급 수제 자동차 브랜드로써 2013년에 그 역사를 마감 합니다.
경쟁모델들인 롤스로이스나 벤틀리에 비해 저조한 판매량 때문에 생산이 중단 되기에 이르렀으며,
마이바흐라는 이름은 현재 서브 브랜드로 변경되어 벤츠의 S클래스 최상위 트림명으로 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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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바흐의 역사
세계 최초로 내연기관을 이용한 자동차를 개발한 칼 벤츠(Karl Benz) 와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 와 함께 메르세데스-벤츠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빌헬름 마이바흐(Wilhelm Maybach) 인데요, 마이바흐는 탄탄한 기술력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이바흐는 다임러가 만든 회사의 기술 책임자로 엔진 설계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 했으며,
메르세데스의 성공으로 마이바흐는 최고의 기술자라는 별칭으로 존경받게 됩니다.
1900년 다임러가 사망한후 경영진과의 마찰로 퇴사를 하게되고,
1909년 아들 카를과 함께 마이바흐 모토렌바우 유한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엔진 전문가였던 마이바흐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기차나 항공기에 들어가는 엔진을 제작해 팔기 시작 합니다.
육지, 바다, 하늘에서 자신이 만든 엔진을 장착한 이동수단이 널리 쓰이길 원했던 마이바흐는,
독일의 유명 부호 페르디난트 폰 제플린(Ferdinand von Zepplin) 을 설득해
비행선 엔진을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1909년에 설립 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비행선이 제플린 이며,
밴드 레드제플린의 상징인 제플린 비행선이 바로 그것 입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에 뜻을 품고 있던 아들 카를 마이바흐는 1919년 메르세데스 섀시를 구입해 만든 마이바흐 타입 W1 으로 인해 마이바흐의 역사가 시작 됩니다.
1921년 카를 마이바흐는 콘스탄스 호수에 위치한 프리드리히스 하펜에서 기술적으로 완전한 고급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 합니다.
1930년대 마이바흐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세련된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 했으며, 1921년 부터 41년까지 약 20년에 걸쳐 1,800여 대만 생산 됩니다.
특히 V형 12기통 엔진을 장착한 '마이바흐 DS 8 제플린' 을 출시하면서 엄청난 명성을 얻게 됩니다.
차의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이 모델은 제플린을 기념하는 모델 이었고, 당시 독일에서 가장 긴(5.5m) 최고급 럭셔리 자동차 였습니다.
이후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로 군수물품을 제작해야만 했고, 독일의 패전과 함께 마이바흐는 역사속으로 묻히게 됩니다.
전쟁후 마이바흐는 옛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1960년 칼 마이바흐가 사망하면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다임러로 편입 됩니다.
한동안 역사속에 묻혀있던 마이바흐는 2002년 다임러크라이슬러에 의해 60년만에 화려하게 부활하게 됩니다.
롤스로이스, 벤틀리, 부가티와 같은 고급브랜드에 대항하기 위해 다시금 부활하게된 것이죠(마이바흐의 엠블럼으로 쓰는 둥근 삼각형 안에 두개의 'M' 은 과거에는 '마이바흐 모터렌바우(Maybach Motorenbau)' 의 머릿글자 였고, 부활한 마이바흐는 Maybach Manufaktur 를 상징 합니다).
부활한 마이바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자들이 소유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이때 생산된 모델이 57과 62모델인데, 이는 각각 전장 5.7, 6.2m 라는 뜻 입니다.
한국에서도 이건희, 김승연, 배용준등 많은 오너가 있습니다.
마이바흐는 고객 한 사람마다 전담 담당자가 배정되어 오너의 주문차량을 전담 하며, 통계적으로 차량 1대당 210개의 가죽조각과 100여개의 원목 장식이 들어 간다고 합니다.
옵션또한 다양해 약 200만가지의 조합으로 차량이 생산된다고 하니, 완전히 똑같은 마이바흐는 1대도 없는 셈 입니다.
하지만 마이바흐는 상당한 판매 부진에 시달리게 됩니다.
다임러는 연간 2,000대 이상 판매 목표를 잡았지만 미국에서조차 1년에 겨우 150여대만 팔리며 위기에 봉착 합니다.
결국 부족한 모델 개수, 부족한 변화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2013년 벤츠의 S클래스의 풀 체인지 신형 모델(W222)에 마이바흐의 최고급 이미지를 심기로 결정이 되면서 현재는 모든 모델이 단종된 상태 입니다.
2002년 ~ 2013년까지 마이바흐 생산 차량
마이바흐 57
마이바흐 62
마이바흐 제플린
마이바흐 엑셀레로
2014년 이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생산차량
Mercedes-Maybach S400 4Matic
Mercedes-Maybach S500
Mercedes-Maybach S600
Mercedes-Maybach Pullman
마이바흐는 굴곡의 역사와 함께 역사를 마감 했지만, 빌헬름과 마이바흐가 이룬 자동차 역사는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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