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관리 TIP / / 2014. 10. 6. 18:44

자동차 윈도우와이퍼의 점검 - 1편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자동차 윈도우와이퍼'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윈도우와이퍼는 크게 두가지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와이퍼 블레이드 

- 와이퍼에서 자동차유리와 직접접촉되는 부위. 물기를 제거해주는 고무소재와 그것을 고정해주는 커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아래 사진속 하단부품)


2. 와이퍼 암 - 와이퍼블레이드를 고정하여 움직여주는 부품. 와이퍼구동모터와 연결되어있습니다. (아래 사진속 상단부품)





많은 회원님들이 차량의 다른부품보다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는게 바로 이 윈도우와이퍼인데요.. 


평소에는 크게 신경쓸 일이 없으나, 만약에 운전중 갑작스러운 폭우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윈도우와이퍼의 성능이 곧 운전시 사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교체시기가 지난 와이퍼의 블레이드를 교환하지않고 계속 무리하게 사용시 전면유리에 2차적인 손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면유리가 손상되면 와이퍼교체비용보다 훨씬 비싼 수리비가 발생하겠죠?





자, 그렇다면 자동차 윈도우와이퍼는 언제 교체를 해야할까요?






윈도우와이퍼를 교체할 시기가 되었을때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와이퍼가 작동해도 여전히 유리에 물기가 남아있거나 얼룩이 생긴다.

- 와이퍼를 사용하다보면 간혹 차창에 제대로 밀착이 되지않아 물기를 제대로 닦지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현상은 교환한지 얼마되지 않은 와이퍼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저가형제품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와이퍼블레이드의 이물질이 묻어있는지 확인한 후, 묻어있다면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사용합니다.

 

2. 와이퍼가 작동시 드득드득 하는 자동차유리와의 마찰음이 발생한다.

- 이는 와이퍼블레이드의 고무날이 고르지않아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고무날이 바로 서있지않고 휘거나 상처가 나있을 겁니다. 

이럴경우엔 와이퍼수명이 지났으므로 새 와이퍼블레이드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와이퍼블레이드의 교환주기는 6개월정도입니다. 

하지만, 여름이나 겨울처럼 와이퍼를 많이 사용하는 계절의 경우엔 5,000km에서 1만km 정도마다 점검 및 교환하셔서 혹시모를 천재지변에 미리 대응하시는게 좋습니다.  ^^


다음시간에는 윈도우와이퍼를 오래쓸수 있는 방법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차.

내차에 조금만 신경써주시고 애정을 주신다면, 차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