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관리 TIP / / 2014. 10. 1. 17:16

자동차 엔진오일의 점검 - 3편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지난시간에 이어 오늘은 내차 엔진오일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우선, 차량에 시동을 거신 후 , 기다려줍니다.

 

그러면 운전석 계기판의 온도게이지(좌측 사진속의 노란색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차량마다 계기판의 위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음) 가 천천히 올라갈 겁니다. 


온도계 게이지가 중간정도에 위치하면 예열을 종료하고 차량의 시동을 OFF해줍니다. 


약 5분정도 대기합니다.  





차량의 본넷을 엽니다. 본넷을 여는 손잡이는 보통 운전석 핸들 왼쪽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량마다 위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아이콘(사진참조)은 대부분차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아이콘모양을 참고하여 찾아보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본넷 손잡이를 사진처럼 천천히 잡아당깁니다. 

덜컹하는 소리와 함께 차량의 본넷이 살짝 올라오면서 열린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열린 본넷사이로 손을 넣어 더듬어 보면, 본넷 안전고리스위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본넷 안전고리 스위치는 운전자가 부주의로 본넷이 열린상태에서 주행을 할 경우, 주행중에 본넷이 열려 큰 사고가 나지않도록 역활을 하는 2차 안전장치입니다. 





본넷 틈사이로 안전고리 손잡이를 찾았으면 손잡이를 하늘방향으로 끝까지 올립니다. 

올린상태로 반대쪽 손은 본넷을 잡고 천천히 힘있게 위로 올려줍니다.





본넷이 올라가면서 엔진룸이 보입니다. 


참고로, 안전고리 손잡이는 대부분 본넷앞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으나, 일부 수입차량은 위치가 오른쪽 혹은 왼쪽에 있습니다. 



  


본넷을 완전히 들어올린 후, 엔진룸을 살펴보면 위의 사진과 같은 쇠꼬챙이 같이 생긴 부품이 보일겁니다. 


이것은 본넷을 고정하는 지지대입니다. 


나머지 손으로 본넷 고정지지대를 천천히 당겨서 고정핀(위 사진속 빨간색마크)에서 탈착합니다. 

(참고로, 일부 중형급이상 차량이나 고급차량들의 경우, 본넷지지대가 필요없이 자동으로 고정되는 기능이 탑재되어있습니다.)




 

본넷 안쪽부분을 살펴보면 고정지지대를 걸수있는 고리모양의 부품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고정지지대 끝의 고리를 고리모양의 부품에 안전하게 걸어줍니다.


주의사항 :  고정지지대를 안전하게 걸었는지 반드시 재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자칫 큰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넷고정지지대가 안전하게 걸렸다면, 이제 본넷을 잡고있던 손을 천천히 놓습니다. 





엔진룸 안을 천천히 들여다 봅니다. 

노란색의 반지고리처럼 생긴 엔진오일 게이지를 찾습니다. 





일부차종에 따라 노란색이 아닌 다른색으로 되어있는 엔진오일게이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은 노노! 




게이지를 자세히 보면 엔진오일(ENG OIL)이라고 게이지 손잡이에 적혀있으니까요.. ^^





엔진오일 게이지를 찾으셨다면, 게이지 손잡이에 손가락을 걸어줍니다. 

그 다음, 천천히 하늘방향으로 당겨줍니다. 


게이지는 생각보다 긴 메탈소재로 되어있습니다. 

게이지가 휘거나 이물질이 묻지않도록 조심해서 다뤄주세요. 





엔진오일게이지 끝을 살펴보면 위의 사진처럼 F(Full), L(Low)표시가 있을겁니다.

이는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엔진오일 게이지에 묻어있는 엔진오일이 F(Full)와 L(Low)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엔진오일게이지의 묻어있는 엔진오일표시가 잘 안보일 경우 엔진오일게이지를 다시 끝까지 꽂아 넣은 후, 다시 천천히 당겨서 뺍니다. 


엔진오일 게이지 F(Full)와 L(Low) 사이의 간격은 엔진오일 약1리터정도의 범위로서, 엔진오일의 적정양은 F(Full)방향으로 약 80%정도 위치에 묻어있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일, L(Low)보다 끝쪽에 묻어있거나, 묻어있지 않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색깔을 확인하여 진갈색(혹은 검정)을 띄고있다면, 정비소를 방문하여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색을 잘 모르는 경우 보풀이 나지않는 깨끗한 흰색 천으로 엔진오일을 살짝 묻힌 후 색을 확인하시면, 좀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검을 마친후에는 위의 설명드린 방법의 역순으로 진행하여 정리합니다. 



가장 주의하실 점 세가지! 


1. 엔진오일게이지를 반드시 끝까지 꽂아 넣은 후, 재확인합니다. 

    게이지가 끝까지 꽂아있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운행을 할 경우 게이지틈새로 이물질들이 유입되어 엔진     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본넷고정지지대를 본넷에서 탈착한 후 원래 지지대를 고정하는 클립에 확실하게 고정합니다. 

    고정클립에 정확하게 고정이 안되있을 경우 주행중에 지지대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본넷을 닫을때 확실하게 닫아줍니다. 본넷은 어느정도 높이에서 내려서 탕 소리가 확실하게     나도록 닫습니다.   

    본넷이 정확하게 고정되지 않을경우 주행중 2차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엔진성능의 80프로는 엔진오일점검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엔진오일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엔진오일 점검으로 소중한 내차의 엔진을 지켜주세요. ^^



여러분의 소중한 차.

내차에 조금만 신경써주시고 애정을 주신다면, 차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