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지식 / / 2015. 11. 17. 17:43

럭셔리 SUV 명가 '랜드로버(Land Rover)'의 역사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오늘은 오프로드의 명가 랜드로버의 역사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랜드로버(Land Rover)는 영국의 4륜구동차 전문 제조 업체로, 현재는 재규어와 함께 인도의 타타 자동차 산하에 있습니다.






관련글


2015/11/13 - [오늘의 자동차이야기] - 영국의 고급세단,스포츠카 재규어(Jaguar)의 역사



랜드로버는 럭셔리한 SUV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로, 

대표 차량으로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리우는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의 아랫급인 디스커버리, 

컴펙트 SUV인 프리랜더 및 레인지로버 이보크가 있습니다.


70년이 가까운 세월동안 랜드로버는 오프로드의 명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유지해온 기반에는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4WD 테크놀러지가 있었습니다.



랜드로버의 역사


1964년 당시 로버자동차의 모리스 윌크스와 스펜서 윌크스가 함께 윌리스 짚을 개조해 제작한 '시리즈 I 랜드로버' 로 부터 시작 됩니다.





이 시리즈는 튼튼하고 값싼 농, 공업용 차량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영국에서는 철강이 부족했습니다. 


때문에 시리즈 I 의 양산차는 차체에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했고, 1958년 4륜구동과 디젤엔진을 선택할 수 있는 시리즈 II 가 등장하여 시리즈 I 을 대체 하게 됩니다.


이후 큰 변화 없이 단일모델로 1948년 부터 10년간 20만대가 팔립니다.





이렇게 랜드로버가 많이 판매된 이유는 농부들이나 탐험가등 단순하고 튼튼해 어디든 갈 수 있는 차량을 원했던 사람들의 요구에 충족한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영국 육군역시 1949년부터 랜드로버를 사용했고, 일반인들을 위한 모델들 역시 다양하게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1967년 영국의 레일랜드자동차 회사에 의해 로버그룹이 인수되면서, 랜드로버의 험난한 역사가 시작 됩니다.


이듬해인 1968년 레일랜드는 브리티시모터스홀딩스와 합병되게 됩니다.





이후 1980년에 브리티시모터스홀딩스가 해체되고 랜드로버는 다시 자신의 이름을 되찼았지만, 1994년 독일의 BMW에 인수됩니다.


하지만 랜드로버를 인수후에 BMW는 재정난에 시달리게 되고, 2000년에 랜드로버를 포드에 매각하게 됩니다.


포드또한 경영 악화를 겪에 되면서 2008년 인도의 타타 자동차로 재규어와 함께 랜드로버를 매각 합니다.



생산차량 


레인지 로버, 레인지 로버 스포츠, 레인지 로버 이보크





디스커버리, 디스커버리 스포츠





프리랜더





디펜더






오프로드의 명가인 랜드로버 이지만 지난 역사를 돌아보면 순탄치 않은 길을 걸어온 회사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규어와 랜드로버가 저렴한 차량을 만드는 인도의 타타에 인수되는 것을 우려 앴지만, 

타타는 인수후 이들이 만들어놓은 문화를 존중하고 역사를 계승해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타타그룹 산하에서 탄생한 레인지 로버이며, 이로인해 오프로드의 명가라는 명예를 지킬수 있지 않나 생각 합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오늘의중고차닷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새로운 글을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많이많이 애용해 주세요. ^^ (아래클릭)

facebook.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