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다운차 손과장입니다!
오늘은
일본 제1위의 자동차 기업이자
생산량 기준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의 역사에 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요타는
연간 천만 대 이상의 차를 생산하며
매출액 기준 세계 12위,
매출액과 시가총액 기준 일본 1위의 기업 입니다.
브랜드로는 도요타, 히노, 렉서스, 랜츠, 사이언이 있습니다.
도요타는 자동차 제조 외에
금융, 주택, ITS 사업도 하고 있으며,
경차를 생산하는 다이하츠공업과
트럭과 상용차를 생산하는 히노자동차 등
많은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 도요타의 역사 >
도쿄대 공학부를 졸업한 키이치로는
27세부터 아버지의 방직회사에서 일을 합니다.
1927년
G형 자동방직기를 개발하고
이를 영국 플랫사에 특허권을 양도해 받은 10만 파운드로
1933년
도요타방직기제작소안에 자동차연구실 을 개설 합니다.
1934년 3월
자동차 시제품 공장을 완성하고
그해 9월
도요타 최초의 자동차 엔진 'A형 엔진'을 만들게 됩니다.
1936년
A형 엔진을 탑제한 도요타 최초의 자동차
AA형이 출시되었고, 당시 가격은 3,300엔 이었습니다.
이듬해인 1937년
G1형 트럭을 완성해
본격적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 했으며,
같은 해 8월
도요타자동차공업주식회사가 정식으로 출범 합니다.
1941년 12월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어
주로 군수용품과 트럭등을 생산했고,
1947년
'S형 엔진'이 탑재된 SA형 승용차가 완성 됩니다.
2차 세계대전후 경영사정이 악화되었지만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다시금 성장의 기회를 잡습니다.
도요타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1955년 크라운을 출시,
1957년 크라운을 미국으로 수출해 500만 대 이상이 판매 됩니다.
또한
1950년대 출시된 코로나,
1966년 출시된 코롤라는
크라운과 더불어 토요타의 대표 브랜드가 되었으며,
코롤라는 출시 이후
2007년 까지 전 세계에서 3,500만 대 이상 팔렸습니다.
이는 40년이 넘는 기간동안
40초에 한대씩 팔린 것이며,
1972년
국내 총생산량 1천만 대,
1979년
1천만 대 수출 기록을 달성 합니다.
1982년
판매법인 도요타자동차판매를 합병해
현재의 도요타자동차가 탄생 되었으며,
1989년
미국 시장을 위한 별도의 고급브랜드
렉서스를 선보입니다.
결국
2008년 매출액과 생산량 기준으로
도요타는 세계최대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렉서스는
2009년 미국에서 급발진 사고로 대규모 리콜 사태를 빚었지만,
2010년
렉서스는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11년째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를 유지 합니다.
도요타는
2010년 FJ크루저 출시를 시작으로
2012년 누적 생산대수가 2억 대를 넘어섰고,
2013년
프리우스 300만 대,
코롤라 4천만 대 누적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주력 승용차인 코롤라는
자동차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세단 가운데 하나 입니다.
< 도요타의 브랜드 차종 >
캠리, 캠리 하이브리드,
SUV RAV4,
프리우스, 시에나,
벤자, 85, FJ크루저 등이 있습니다.
렉서스 차종으로는
IS250, GS460, LS460L, LS600hL, ES350 등이 있습니다.
다음시간엔 혼다의 역사에 대해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
차다운차의 손과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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