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다운차' 손과장 입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입시 부품교환 여부 판별법 제 3편으로 스폿용접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폿(spot) 용접이란 철판과 철판을 이어 붙이는 용접 방식중 하나로,
큰 전류를 집중시켜 발생하는 열로 용접부를 녹여 압력을 가해 접착하는 용접법 입니다.
자동차 제조설비공정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용접 처럼 용접봉을 이용한 방식이 아닌 순간적인 전류로 용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름 5mm 이상의 동그란 흔적만 남게 됩니다.
스폿 용접도 마찬가지로 신차 출고시 해당부분이 도색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외판의 도장이나 실링상태를 확인할때 함께 점검해 보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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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폿용접은 자동차의 골격 대부분에 작업니 중고차를 확인 하실때 자동차의 골격 부분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정상적인 스폿용접은 5mm 이상의 크기로 뚜렷한 형상이 나타나며,
간격이 55mm 내외로 일정하게 나타 납니다.
반면 교환 상태의 스포트 용접은 크기가 5mm 이하로 형상이 흐리고 깊으며 간격이 25mm 내외로 출고과정의 용접에 비해 촘촘하게 나타납니다.
판별이 애매할때는 반대편의 같은쪽의 용접 상태를 비교해 보며 확인하시면 좀더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위그림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고..
골격부분에 스폿용접이 아닌 일반적인 아크용접의 흔적이 있다면(아래사진참조),
철판을 잘라내고 다시 용접해 이어붙인 흔적이라고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이는 자동차 성능기록부 기준으로 사고차로 들어갑니다.)
실링과 볼트체결 부분과 함께 점검 할 수 있는 부분이니 중고차 구입시 꼼꼼하게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차.
내차에 조금만 신경써주시고 애정을 주신다면, 차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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