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관리 TIP / / 2015. 9. 5. 18:48

파워스티어링 오일(Power steering oil) 파워핸들,점검과 관리법

안녕하세요. '오늘의중고차닷컴'의 손영호 입니다. 


오늘은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점검과 교체시기, 교체방법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자동차의 파워핸들 장치에 들어가는 오일을 말하며,

파워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는 엔진룸에 위치하고 있고 뚜껑에 'Power Steering fluid'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일부 차량에는 전기로 작동하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장착되어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필요없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차가 유압식인지 전동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스티어링 리저브 탱크가 없다면 전동식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월 1회정도 주기적으로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을 점검하고,

오일의 양이 점점 줄어든다면 오일이 새고 있다는 뜻이니, 정비소에서 정확한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교환 시기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하면 핸들에서 '끼익' 하는 소리가 나거나 핸들을 돌릴때 뻑뻑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교환 주기는 일반 국산차기준으로 보통 40,000~50,000km 이며, 

맑은 적홍색이 오일이 양호한 상태입니다. 


색이 어두워 질 수록 불량 오일이니 오일의 색을 확인해서 교환 주기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은 차가운 상태와 뜨거운 상태로 구분하니, 운행을 방금 마치고 점검 할때는 'Hot' 이라고 표시된 선을 기준으로 삼고, 

차량이 충분히 식은후에 점검을 할때는 'Cold' 라고 표시된 선을 기준으로 오일 양을 점검 하면 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


 



여러분의 소중한 차.

내차에 조금만 신경써주시고 애정을 주신다면, 차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이상, 오늘의중고차 손영호였습니다!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